좋은책방 행복나눔아카데미 SNS 카페 사색의향기
   
 
블루타임
최종엽
 
  > 책공간 > 신간안내
 
결론부터 써라
 : 유세환  : 인문
 : 미래의창  : 2015년04월10일
  결론부터 써라

나와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전략, 결론부터 써라!

학교와 직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 때문에 고통받는다. 과제물이나 보고서를 쓸 때마다 마감 시간에 쫓겨 억지로 글을 써낸다. 이는 기본적으로 글쓰기에 대한 관점과 교육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글쓰기는 독자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과정이다. 논리적 글쓰기를 위해서는 독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가급적 빨리 쓰고, 이를 계속 고쳐야 한다. ≪결론부터 써라≫는 ‘다이아몬드 글쓰기’라는 획기적인 글쓰기 방법을 통해 잠정적 결론과 그 이유부터 쓸 때 논리적 글쓰기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작은 변화로 큰 효과를 내는 글쓰기 방법

결론부터 써라. 이 단순한 메시지가 글쓰기의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 ≪결론부터 써라≫는 결론을 맨 마지막에 쓰는 관행적 글쓰기와 달리 글의 첫머리에 잠정적인 결론과 그 이유부터 쓰라고 말한다. ‘결론부터 쓰기’는 독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결론과 그 이유들이 처음부터 제시됨으로써 논리적 글쓰기가 가능하다. 잠정적인 결론부터 미리 쓰기 때문에 산더미 같은 자료나 권위 있는 기존 견해에 영향받지 않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마지막에 어떤 대단한 결론(아이디어)을 제시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으로 한없이 글쓰기를 미루는 고통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글쓰기 방법(혹은 순서)은 이렇다. 주제를 정하고 어떻게 쓸 것인지 구상한다. 구상이 끝나면 최대한 많은 자료를 조사한다. 자료에 기초해 글을 쓴다. 마지막에 문장을 고치고 다듬어 완성한다. 이런 관행적 글쓰기 방식에 따르면, 글쓰기란 생각을 복사하는 행위이며, 따라서 좋은 아이디어는 글쓰기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머릿속에 이미 완벽한 생각으로 존재해야 한다. 결국 우리는 머릿속에 완벽한 생각이 나타날(?) 때까지 글쓰기를 미루게 되고 글쓰기 자체가 고통스런 일이 되고 만다.
이와 달리 ‘결론부터 쓰기’는 완전히 다른 관점의 글쓰기 방식을 제시한다. 우선 글쓰기는 독자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과정이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나아가 논리적 글쓰기를 위해서는 독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가급적 빨리 쓰고, 이를 계속 고쳐야 한다. 저자는 논리적 글쓰기의 결정적 비밀은 ‘논리 구조를 한눈에 보고 싶어 하는 독자의 열망’을 충족시키며 글을 쓰는 것이라고 말한다. 잠정적 결론과 그 이유부터 쓸 때 이것이 가능하다.


다이아몬드 글쓰기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변화

그렇다면 ‘결론부터 쓰기’의 구체적인 방식은 무엇인가? 저자는 다이아몬드 형태로 쓸 것을 주문한다. “구상이나 자료 조사에 앞서 잠정적 결론과 그 이유를 간략하게 먼저 쓴다. 이를 임시 서론으로 삼고 본론에서는 이유들을 하나하나 자세하게 서술한다. ……(중략)…… 글을 써나가면서 계속 앞으로 돌아가 임시 서론의 잠정적인 결론과 이유들을 고치고, 그에 따라 본론과 결론 부분도 고쳐쓴다. 이렇게 쓰면 결론이 맨 처음과 맨 뒤에 나오는 다이아몬드 형태가 된다.” (본문 25쪽) 이런 다이아몬드 글쓰기를 위해서는 하나의 중심 개념을 잡고, 문단까지도 결론부터 쓰며, 결론을 차별화하고, 원칙에 따라 구조화하며, 중요한 순서대로 쓰고, 구체적으로 생생하게 쓰되, 문장은 짧게 쓰는 등의 일곱 가지 원칙을 지키고 연습해야 한다.
다이아몬드 형태의 글은 쓰기에도 편하지만 읽기에도 편하다. 독자는 서론만 읽어도 글의 전체 논리 구조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형태의 논리적 글쓰기가 습관화되면 논리적 사고방식이 생긴다. 논리적인 생각이 있어야 논리적인 글을 쓰는 게 아니다. 논리적 방식으로 써야 논리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 다이아몬드 글쓰기는 논리적 사고력과 전략적 분석력을 키우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에 필수적인 가설사고력을 발전시킨다. 가설사고력은 잠정적인 결론을 먼저 내리고 근거를 찾는 사고방식이다.
또한 결론부터 쓰는 다이아몬드 글쓰기는 커뮤니케이션 전반을 변화시킨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는 것은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 모두에게 가장 강력한 메시지 전달 방식이다. 궁극적으로 논리적 글쓰기와 논리적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도 활성화시킨다. 조직 차원의 글쓰기 작업이나 토론에서 잠정적인 결론과 그 이유를 먼저 설정하고 시작하면 논리적 구조에 집중할 수 있어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그런데 다이아몬드 글쓰기는 저자만의 독특한 방식은 아니다. 이는 영미 문화권의 기본적인 글쓰기 양식이며, 신문기자들의 역피라미드 방식의 기사 작성 방법이고, 결론부터 보고할 것을 요구하는 비즈니스계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기도 하다. 저자의 독창적인 주장은 아예 잠정적인 결론부터 쓰는 것으로 글쓰기를 시작하라는 것이다.
물론 결론부터 쓰거나 말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결론부터 쓰고 말하는 것은 독자들의 강력한 기존 관념에 도전하는 것이고, 결론은 마지막에 써야 한다는 사회적·문화적 강박관념(저자는 이를 우리 문화 속에 뿌리박힌 미괄식 DNA라고 한다)을 뛰어넘는 것이고, ‘결론부터 써도 될까’ 하는 자기 검열과 의구심을 극복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 당장 결론부터 쓰고 맨 앞으로 올리는 연습과 실천만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저자는 힘주어 강조한다.

 

저자 소개

 

저 : 유세환

 

대한민국 국회사무처 법제실에서 경제법제심의관으로 재직 중이다. 학창 시절 글쓰기로 상을 받은 적이 없었는데, 대학교 2학년 때 영미식 에세이 작성법을 배우면서 글쓰기를 좋아하게 되었다. 서강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과 미국 뉴욕주립대학교(빙햄턴) 대학원에서 각각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5년 입법고시에 합격하여 국회 사무관이 되었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와 국토해양위원회에서 법안과 예산안에 대한 검토 보고서를 작성하는 입법조사관으로 일했다. 2013년 1월부터 2년간은 국회사무처 법제실 산업경제해양법제과 과장으로 근무했다.

 

 

목 차

 

프롤로그: 작은 변화 큰 효과

1부 논리적 글쓰기의 숨은 비밀
01 움베르토 에코의 이상한 충고
02 화가처럼 써라
03 독자를 의식하라
04 자신의 생각을 빨리 써라
05 고치면 고칠수록 좋다
06 논리적 글쓰기의 결정적 비밀
07 관행적 글쓰기의 악몽

2부 결론이 이끄는 다이아몬드 글쓰기
08 자료 조사에 앞서 잠정적 결론부터 써라
09 다이아몬드 형태로 써라
10 계속 서론으로 돌아가 논리 구조를 수정하라
11 결론부터 전체를 단순하게 써라
12 잡스처럼 프로토타이핑하라

3부 왜 다이아몬드 글쓰기인가?
13 강제된 논리적 글쓰기의 기쁨
14 논리적 사고력이 커진다
15 가설사고력이 생긴다
16 커뮤니케이션 전체를 변화시킨다
17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킨다
18 다이아몬드 글쓰기는 영미식이다
19 기자들은 결론부터 쓴다

4부 다이아몬드 글쓰기의 일곱 가지 원칙
20 하나의 중심 개념을 잡아라
21 문단까지도 결론부터 써라
22 결론을 차별화하라
23 원칙에 따라 구조화하라
24 중요한 순서대로 써라
25 구체적으로 생생하게 써라
26 문장은 짧게 써라

5부 장벽을 넘어라
27 다이아몬드 글쓰기는 기본기다
28 동아시아 문화의 미괄식 DNA
29 장벽을 넘어 결론으로 돌진하라
30 지금 결론부터 써라

에필로그: 좀 더 대담한 결론
참고한 책들

[이 게시물은 님에 의해 2015-04-16 15:36:03 좋은책이벤트에서 복사 됨]

등록댓글 3 / 댓글 작성시 30포인트 적립
 곽소율   글쓰기 정말 힘들어요. 쉬운 듯 하다가도 막상 써보면 우왕좌왕, 열심히 단련하고 이런 책도 자꾸 보고 그러면 더욱 그럴 듯한 글쓰기의 명수가 되겠죠?
15-05-11 16:11
답변
 이춘영   답답하지 않게 살아야
답답하지 않다 .
15-07-08 08:24
답변
 최영봉   기본 사고력의 파괴적 접근 .... 꺼꾸로 생각하기 잘보고갑니다
15-07-09 10:49
답변
 
댓글쓰기
 
자유롭게 의견을 기재해 주세요 이름   비밀번호 비밀글
별점주기  
 
 
 

 
돈은 없지만 부자수업은 받…
장 르 : 자기계발
저 자 : 이원석
출판사 : 모아북스
출판일 : 2019년10월10일
 
 
최고의 칭찬
장 르 : 자기계발/화술
저 자 : 이창우
출판사 : 모아북스
출판일 : 2019년07월22일
 
장수 지옥
장 르 : 인문/교양
저 자 : 마쓰바라 준코 저/신찬 역
출판사 : 동아엠앤비
출판일 : 2019년06월20일
 
 
여성 안전 매뉴얼 365
장 르 : 여성/여성학
저 자 : 권승연, 조은원
출판사 : 모아북스
출판일 : 2019년07월15일
 
4차 산업혁명의 패러다임
장 르 : 미래예측
저 자 : 장성철
출판사 : 모아북스
출판일 : 2019년03월11일
 
 
독한 시간
장 르 : 교양/독서
저 자 : 최보기
출판사 : 모아북스
출판일 : 2019년01월15일
 
백년기업 성장의 비결
장 르 : 기업/경영
저 자 : 문승렬, 장제훈
출판사 : 모아북스
출판일 : 2019년01월17일
 
 
도덕경
장 르 :
저 자 : 노자 저/소준섭 역
출판사 : 현대지성
출판일 : 2010년10월02일
 
공부유감
장 르 : 자기계발
저 자 : 이창순
출판사 : 모아북스
출판일 : 2018년11월05일
 
 
아름다운 마케팅을 찾아서
장 르 : 경영
저 자 : 유광남
출판사 : 주식회사 티브이 펀
출판일 : 2018년10월10일
 
역사, 눈앞의 현실
장 르 : 인문/교양
저 자 : 탕누어 저/김영문 역
출판사 : 378
출판일 : 2018년10월15일
 
 
잘 살고 있나요?
장 르 : 에세이
저 자 : 이종완
출판사 : 모아북스
출판일 : 2018년09월20일

 1  2  3  4  5  6  7  8  9  10    
사색의향기 안내자료 참여출판사 파워블로거 네이버북카페 향기서평단 향기트위터 향기회원 사이트맵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보호정책 회원약관 협력/제안 향기포인트 사색의향기? 관리자메일 후원하기